손 없는 날이란 말 들어보셨나요? 손 있는 날은요? 이사할 때도 좋은 날과 그렇지 않은 날을 골라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손 없는 날의 뜻
예로부터 이사를 할 때도 날을 골라서 했습니다. 그 기준이 바로 손이 있고 없고의 차이 입니다. 그렇다면 그 손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손 없는 날의 '손'은 음력 날짜에 따라 동서남북 네 곳을 이리저리 옮겨 다니면서 사람의 일을 방해하며 사람을 해코지한다는 악귀나 악신을 뜻합니다.
손 없는 날 달력에서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손 없는 날은 귀신이 없는 날이라는 의미가 되어 인간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좋은 날인 셈입니다. 손 있는 날은 귀신이 돌아다니며 인간을 방해하는 날이 됩니다.
이사만 손 없는 날에 했을까요? 예로부터 손 없는 날은 무슨 일을 해도 해를 당하지 않는다고 해서 이사뿐 아니라 집수리, 개업, 결혼 등 중요한 일들을 하는 날로 여겼습니다.
손 없는 날은 언제?
음력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날짜 끝이 0과 9가 들어간다면 귀신이 하늘에 쉬러 올라가 있는 날로 동서남북 손이 없는 '손 없는 날'이 됩니다. 손 있는 날은 날짜에 따라 귀신이 활동하는 위치가 달라서 손과 다른 방향을 선택하면 손을 피할 수 있습니다.
- 음력 날짜 끝 1, 2일 = 동쪽에 손 있는 날
- 음력 날짜 끝 3, 4일 = 남쪽에 손 있는 날
- 음력 날짜 끝 5, 6일 = 서쪽에 손 있는 날
- 음력 날짜 끝 7, 8일 = 북쪽에 손 있는 날
- 음력 날짜 끝 9, 10일 = 손 없는 날
손 없는 날을 달력에서 확인하시려면 다음 안내를 참고하세요
사정상 이사 가야 하는데 손 없는 날을 선택하기 어렵다면 대처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밥솥, 소금, 팥을 쓰면 됩니다. 이사 들어가는 집에 가구를 넣기 전에 주방이나 거실 가운데에 쌀을 가득 담은 밥솥을 미리 두는 겁니다.
밥솥은 복과 풍요로움을 상징하는데요 큰 복이 들어와 손이 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소금과 팥은 귀신이 싫어하는 것들인데요 이것을 집 안 곳곳에 뿌려두는 겁니다. 손이 괴롭히지 못하게 막아주는 역할입니다.
손 없는 날 고려사항
보통 이사 가려면 신경 써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부동산 잔금, 전입신고, 관리사무소 방문, 이사와 청소 업체 알아보기, 인테리어, 집수리, 대출, 가스와 인터넷, TV 등 할 것이 너무 많습니다.
손 없는 날까지 맞추려고 하면 정말 이사날짜 잡기 어려울뿐더러 잔금 날짜를 원하는 대로 정하기가 쉽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이사 비용도 다른 날에 비해 많이 비싸집니다. 사람들이 많이 몰리니 그렇습니다.
손 없는 날이 아니더라도 위에 소개드린 방법대로 밥솥이나 팥, 소금을 쓰시고 비용도 저렴한 날에 이사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04.18 - [재테크] - 노란우산공제 납입액 지원 안내 및 지원 신청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세계약 유의사항(국토교통부 & 한국부동산원 제공) (0) | 2023.04.20 |
---|---|
노란우산공제 납입액 지원 안내 및 지원 신청 (0) | 2023.04.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