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여행

앙리 마티스와 라울 뒤피 전시회, 제주도립미술관

by 달콤사 2023. 12. 24.

 

제주에서 만나는 앙리 마티스와 라울 뒤피, 두 거장과 함께 떠나는 색채의 여행.

 

제주도립미술관은 20세기 미술의 거장 앙리 마티스와 그의 영향을 받아 야수파로 활동한 라울 뒤피의 작품을 함께 선보이는 국제 명화전

《앙리 마티스와 라울 뒤피: 색채의 여행자들》 전시를 개최합니다.

 

앙리 마티스와 라울 뒤피 전시

제주도립미술관과 문화콘텐츠 전문기업 가우디움어소시에이이츠는 《앙리 마티스와 라울 뒤피: 색채의 여행자들》 전시회를 선보입니다.

 

전시에는 앙리 마티스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재즈>를 비롯한 80여 점의 드로잉, 판화, 아트북과 라울 뒤피의 유화, 수채화, 드로잉, 판화, 아트북 등 180여 점이 출품되었습니다.

 

[전시 개요]

  • 전시명: 앙리 마티스와 라울 뒤피: 색채의 여행자들
  • 일시: 20231212~2024-04-07
  • 관람시간: 09:00~18:00
  • 장소: 기획전시실1, 2, 시민갤러리
  • 문의: 064-710-4300
  • 월요일 휴관

 

전시 사전예약 바로가기

 

 

이번 전시는 바다를 사랑했던 프랑스 두 거장의 작품을 바다 건너 제주에서 함께 만나보는 것에 큰 의의가 있습니다.

 

라울 뒤피는 프랑스의 항구도시인 르아브르에서 태어나 평생 바다를 주제로 작품 활동을 하여 '바다의 화가'로 불립니다.

 

20세기 현대 미술의 거장 앙리 마티스 역시 프랑스 니스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며 바다로부터 영감을 받았고 이를 토대로 많은 작품을 남겼습니다.

 

제주도립미술관전시

 

[티켓 가격]

  • 성인: 20,000원
  • 청소년: 16,000원
  • 어린이: 12,000원
  • 제주도민 50% 할인

 

 

제주도민 할인 및 무료입장 대상 등 티켓 할인 정보는 위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가 소개

[앙리 마티스]

색채의 대가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 1869~1954)는 20세기를 통틀어 가장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작가 중 하나로 여겨진다.

 

작품

 

야수파를 창시 하며 미술 영역의 확장을 이룬 마티스는 평생 동안 색채의 표현력을 탐구하며 빛과 색채를 새롭게 조망하여 또 다른 거장 '파블로 피카소'와 같은 반 열에 올라 있다.

 

작품

 

비균형 속 균형을 포착하며 대담한 표현력 속에 정서를 불어넣는 색의 사용은 그를 위대한 예술가로 역사에 남게 했다. 예술가들의 예술가인 마티스를 향하여 후에 피카소는 마티스의 색채와 화법을 동경했다고 회상했다.

 

 

[라울 뒤피]

"라울 뒤피는 즐거움 그 자체이다."

 

피카소와 마티스를 발굴한 미국의 컬렉터이자 작가인 거트루트 스타인의 평가처럼 라울 뒤피(Raoul Dufy, 1877~1953)는 평생에 걸쳐 삶의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표현한 작가이다.

 

작품

 

그는 뛰어난 색감과 리듬감을 바탕으로 꽃, 풍경, 도시, 인물 등 다양한 주제를 캔버스에 담아냈다. 밝고 화려한 색감과 독특한 붓질 기술을 활용한 그의 작품에는 즉흥성과 리듬감이 묻어난다.

 

작품

 

변화무쌍한 기법과 관점으로 회화부터 소묘와 장식미술 전반을 탐 구한 그의 작품은 20세기 미술사의 다양한 실험과 변혁이 담겨 있다.

 

 

감상 포인트

[Point 1]

앙리 마티스의 대표작 <재즈>의 원본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

 

기획전시실 2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아트북 작품이자 마티스의 대표작인 <재즈>의 원본을 볼 수 있습니다. <재즈>는 마티스가 암과 투병하면서 발견한 종이 오리기 기법의 정수가 담긴 한정판 아트북 형태의 작품입니다.

 

1947년 첫 선을 보인 <재즈>에는 마티스가 직접 제작한 스텐실 판 화 20점이 수록됐으며, 이번 전시에서는 각 스텐실 판화가 수록된 페이지 전체를 공개해 원작의 느낌과 감동을 관람객에게 온전히 전달합니다.

 

[Point 2]

2023년 여름 화제 작가 라울 뒤피의 제주도 첫 나들이

 

2023년 여름, 예술의전당과 현대 알트원에서 동시에 전시회가 열려 큰 화제를 모았던 화가 라울 뒤피의 유화, 수채화, 과슈, 드로잉, 판화, 아트북 드레스 등 약 180여 점의 작품들을 제주에서 선보이는 첫 전시회입니다.

 

[Point 3]

명화 전시회와 미디어 아트의 만남

 

라울 뒤피의 대표작 '전기의 요정'을 오리지널 판화 작품은 물론 대형 미디어 아트로 함께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제주도립미술관

제주특별자치도에서 활동하는 미술인들의 창작 및 전시 공간이자 도민들의 문화예술 향유욕구를 충족하는 공간으로 마련되었다. 2004년 2월 건립 기본계획을 세운 뒤 2007년 10월 31일 착공하여 2009년 1월 31일 준공하였으며, 그해 6월 26일 개관하였다.

 

제주도립미술관

 

임대형 민자사업인 BTL(build-transfer-lease) 방식으로 추진되어 사업시행자인 (주)제주미술관이 준공 후 제주특별자치도에 기부채납하고 20년간 관리운영권을 행사한다.

 

시설 규모는 부지면적 3만 9759, 연면적 7087.09에 지하 1층 지상 2층이다. 지하 1층은 기계시설, 지상 1층은 기획전시실과 장리석기념관, 180석 규모의 강당, 시민갤러리, 수장고, 세미나실, 학예연구실, 뮤지엄숍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상 2층은 상설전시실과 옥외전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주도립미술관

 

장리석기념관은 제주의 대표적 화가인 장리석(張利錫)이 기증한 미술작품 110점을 전시하는 공간이다. 미술관 주변에는 상징광장과 잔디마당, 노천카페, 산책로 등을 갖추었으며, 한라산 백록담을 모형으로 야외무대를 조성하여 작은 음악회 등을 여는 문화예술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제주도립미술관

 

도깨비도로라고 알려진 관광명소 신비의 도로 부근에 건설되었으며, 거울연못이 미술관 주변을 감싸고 있어 멀리서 보면 마치 물 위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온라인사이트]

 

제주도립미술관전시

 

[제주도립미술관 사전예약제 운영 안내]

  • 운영기간: 상시(휴관일 제외)
  • 예약기간: 관람일 기준 한달 전 1일부터 전날 18시까지.
  • (현장 접수도 가능합니다)

 

전시관람 사전예약하기

 

[위치]

  • 제주도립미술관
  • 제주 제주시 1100로 2894-78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로렌 차일드 요정처럼 생각하기 전시, 한가람미술관

 

로렌 차일드 요정처럼 생각하기 전시, 한가람미술관

로렌 차일드는 영국을 대표하는 그림책 작가입니다. 이번 전시는 대표작 외에 다양한 작품의 캐릭터와 작가의 작업 방식을 다루고 있습니다.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2024년 3월 3일까지 전

dalswlife.tistory.com

 

MSCHF: NOTHING IS SACRED 미스치프 대림미술관 전시 안내

 

MSCHF: NOTHING IS SACRED 미스치프 대림미술관 전시 안내

나이키 신발 밑창에 피를 넣는 바람에 고소당했던 '사탄 슈즈'나, 혈소판 2개를 담을 수 있는 크기의 초소형 루이비통 백에 대한 기사를 읽어보셨나요? 동시대 가장 주목받는 아티스트 그룹 MSCHF

dalswlife.tistory.com

 

반 고흐 몰입형 체험 전시 안내, GIDC 광명역

 

반 고흐 몰입형 체험 전시 안내, GIDC 광명역

미술 감상을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360도 디지털 아트 전시 반 고흐: 몰입형 체험으로 초대합니다. 네덜란드의 천재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삶 속으로 들어가 그의 가장 상징적인

dalsw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